• 최종편집 2023-06-02(금)
 
달빛어린이병원 포스터.

 

[뉴스블럭-Newsblock.tv]=최두수기자=김포시가 시민들과 ‘통(通)’하고 또 ‘통(統)’하는, 이른바 ‘통통(通統)행정’을 선보이고 있다. 통통행정은 김병수 김포시장이 민선 8기 김포시장 취임식 때 언급한 “김포시민의 아침과 저녁을 살피는 친절한 시정을 펼치겠다”는 발언의 연장선상으로 지난 22일 어린이 야간·휴일 진료 행정을 소개했다.

◆전국 지자체 최초 3개소 달빛어린이병원 지정된 ‘김포’… ‘야간·휴일 운영 약국’ 반사효과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22일 “전국 최초 달빛어린이병원이 김포에 3개소가 지정됐다”고 밝혔다. 달빛어린이병원은 ▲응급실 외 평일 야간 시간대 및 주말·공휴일 소아경증환자에게 외래진료를 통해 신속한 의료서비스 제공 ▲소아 야간·휴일 진료기관 확대를 유도해 응급실 소아경증환자 분산, 응급실 이용으로 인한 불편 및 비용부담 경감을 목적으로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는 정책이다.

시에 따르면, 김포시에는 ▲히즈메디병원(풍무메디컬약국, 풍무동 소재) ▲김포아이제일병원(새고은메디컬약국, 구래동 소재) ▲아름드리365소아청소년과의원(풍무우리들약국, 풍무동 소재) 등 3곳이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지정됐다.

당초 시가 달빛어린이병원을 추진한 배경으로는 급격히 증가한 인구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소아청소년의 전문 진료시설을 김병수 김포시장이 인지하여 취약 시간 진료 여건 강화를 지시한 점이 꼽힌다. 더욱이 김포시의 ‘전체 인구수 중 만 18세 미만 인구수(국가통계포털 2022년 기준)’는 20%에 달한다. 이는 전국 평균이 15%인 점과 경기도 평균 16%인 점과 대조하면 상당히 많은 18세 미만 인구가 김포에 거주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시는 보건복지부에서 시행 중인 ‘2023년 소아 야간·휴일 진료기관(달빛어린이병원) 운영지침’을 검토한 후 관내 참여기관 지정을 위해 동분서주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달빛어린이병원은 지난 2017년 11월부터 별도 공모기간 없이 상시신청 및 지정 가능하며 현재 전국적으로 44개소(경기도 16개소)가 지정돼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달빛어린이병원 신청 독려를 위해 관내 병원 및 의원을 방문해 수차례 면담을 진행했다”며 “그 결과, 최종적으로 히즈메디병원, 김포아이제일병원, 아름드리365소아청소년과의원 등 달빛어린이병원 역할이 가능한 병원 및 의원 세 곳을 발굴했다. 이와 함께 ‘야간·휴일 운영 약국’도 세 곳이 늘어남에 따라 반사효과도 누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포 비롯해 경기서부권 인접지역 ‘30만 아동’ 위한 야간·휴일 진료 가동

시는 전국 최초 3개소 달빛어린이병원 지정에 따라, 해당 병원이 지정되지 않은 김포 인근 지자체에서의 많은 이용을 기대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달빛어린이병원이 지정되지 않은 서울 강서구와 인천 서구·계양구·강화군 등 인접지역 소아청소년의 이용자들의 많은 이용이 예상된다”며 “소아 야간·휴일 진료기관 확대를 유도해 응급실 소아경증환자 분산 및 응급실 이용으로 인한 불편 및 비용부담이 경감될 것으로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시가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인구통계(2022년)를 분석한 결과, 만 18세 이하 인구수는 ▲김포 9만 5,119명 ▲서울 강서구 7만 905명 ▲인천 서구·계양구·강화군 15만 1,535명으로 집계됐다. 김포를 비롯한 경기서부권 인접지역 약 30만 어린이들에게 야간·휴일 진료 서비스를 실행할 수 있게 된 것으로도 해석가능하다.

◆소아청소년과 폐과 사태로 소아과 진료 접근성 위협… 김병수 김포시장이 비추는 희망의 등대

소아청소년과는 저출산, 낮은 수가 등을 이유로 만성질환, 통증 등 수요가 많은 타과로 전환하는 추세가 커지고 있다. 타과 전환 사례가 늘면 환자들의 소아청소년과 진료 접근성은 더욱 낮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소아청소년과 의료수가 비현실화 등의 이유로 폐과가 속출하는 현 상황에서 김포시 3개소 달빛어린이병원 지정이 더욱 의의가 있다“며 ”김포시민의 아침과 저녁을 살피는 친절한 시정을 펼쳐 현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시는 운영 상황을 지속 검토하여 필요한 경우 조례제정, 예산 지원 등의 독자적인 지원 방안도 마련해나갈 계획이다.

김포에 지정된 ▲히즈메디병원은 평일 밤 23시, 휴일 오전 8시30분부터 밤 18시까지 ▲김포아이제일병원 평일 밤 23시, 휴일 오전 9시부터 밤 18시까지 ▲아름드리365소아청소년과의원 평일 밤 21시, 휴일 오전 9시부터 밤 18시까지 각각 진료가 이뤄진다.

보건복지부 또는 경기도, 김포시청·김포시보건소, 응급의료정보센터 홈페이지, 응급의료정보제공 앱 등을 통해 달빛어린이병원 명단과 운영시간 등 자세한 사항을 알아볼 수 있다.

한편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지정된 관내 병원들은 2023년 6월 12일부터 야간·휴일 진료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0490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어린이 야간·휴일 진료와 통(通)하는 김포”… 달빛어린이병원, 전국 최초 ‘3개소’ 지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